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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

제창

높고 푸른 하늘 아래 아름답게 펼쳐지는 우리의 自然(자연) 錦繡江山(금수강산)! 雄壯(웅장)한 山勢(산세)를 따라 소담스럽게 치솟은 산 봉우리며 그 사이를 흐르는 맑은 강물, 어디를 가나 秀麗(수려)하지 아니한 곳이 없으며 어느 것 하나 貴重(귀중)하지 않은 것이 없다.

봄이면 온갖 꽃들이 곱게 피어 山河(산하)를 물들이고, 여름이면 싱그러운 綠陰(녹음)속에서 산새들이 노래하며, 가을이면 落葉(낙엽)이 물들어 천자만홍의 바다를 이루다가도 겨울이 되면 白雪(백설)로 뒤덮여 神泌(신비)의 세계(世界)를 이루는 우리의 아름다운 自然(자연)일찍이 이곳에 삶의 터전을 마련한 우리 祖上(조상)들은 이 땅을 錦繡江山(금수강산)이라 讚美(찬미)하면서 自然(자연)과의 調和(조화)속에 향기높은 民族文化(민족문화)를 꽃피워 왔다.

그러나 最近(최근)에 이르러 6.25事變(사변)을 비롯한 社會的(사회적) 混亂期(혼란기)를 겪어오는 동안 우리의 自然(자연)은 황폐하기 始作(시작)하였고 특히 1960年代(연대)부터 우리나라의 産業(산업)이 高度成長(고도성장)으로 줄달음하게 되자 그 부산물로서 맑고 깨끗하기만 했던 우리의 자연이차츰 汚染 破壞(오염 파괴)되기 시작하였고 國民(국민)의 所得水準(소득수준)의 向上(향상)으로 自然希求慾(자연희구욕)이 증대함에 따라 自然(자연)의 毁損(훼손)이 深刻性(심각성)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現實(현실)을 洞察(동찰)하신 朴大統領閣下(박대통령각하)께서는「祖國近代化(조국근대화)의 세찬 물결속에서 우리가 快滴(쾌적)하고 豊饒(풍요)한 생활을 누리기 위해서는 먼저 自然(자연)의 秩序(질서)와 調和(조화)를 害(해)하지 않고自然(자연)을 아끼며 節度(절도)있게 利用(이용)하는 슬기를 터득해야 한다.」고 力設(역설)하시고 「祖上(조상)에게서 물려 받은 우리의 江山(강산)을 더욱 아름답고 쓸모있게 가꾸어 後孫(후손)에게 물려주는 일이야 말로 産業革命(산업혁명)의 時代(시대)에 살고있는우리 世代(세대)의 義務(의무)요 使命(사명)임을 强調(강조)하시면서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을 汎國民運動(범국민운동)으로 展開(전개)할 것을 提唱(제창)하셨다.


1977. 9. 5 대통령각하께서 쓰레기로 더렵혀진 金烏山(금오산) 道立公園(도립공원)의 溪谷(계곡)을 親(친)히 淸掃(청소)하시면서 自然保護(자연보호)의 重要性(중요성)을 말씀하신후 1977. 10. 5에는 「自然保護(자연보호)를 위한 汎國民運動(범국민운동)을 展開(전개)하기 위해 政府(정부)안에 必要(필요)한 機構(기구)를 設置(설치)하고 民間團體(민간단체)도 結成(결성), 서로 協調(협조)하여 이 運動(운동)을 本格的(본격적)으로 推進(추진)할 수 있는 方案(방안)을 講究(강구)하라」고 吩咐(분부)하심으로써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을 汎國民運動(범국민운동)으로 推進(추진)하기위한 轉機(전기)를 마련하셨다.

이에 따라 內務部(내무부)에서는 10.18 自然保護運動基本計劃(자연보호기본계획)을 樹立(수립) 國務會議(국무회의)에 報告(보고)하였고 10.21에는 全國(전국) 地方長官會議(지방장관회의)를 召集(소집)하여 이 計劃(계획)을 示達(시달)하였으며, 이에 따라 政府機構(정부기구)인 自然保護委員會(자연보호위원회)와 民間機構(민간기구)인 自然保護協議會(자연보호협의회)가 構成(구성)되었고, 이어 11. 5 에는 全國一齊(전국일제)히 蹶起大會(궐기대회)를 開催(개최)하고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을 汎國民的(범국민적)으로 實踐(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 함으로써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은 全國 坊坊曲曲(전국 방방곡곡)에서 燎原(요원)의불길처럼 일어나기 始作(시작)하였다.

또한 大統領閣下(대통령각하)께서는 11. 6 親(친)히 三角山(삼각산)에 오르셔서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에 앞장서셨고 機會(기회)있을 때마다 自然保護(자연보호)의 重要性(중요성)을 强調(강조)하셨다.

1978. 1. 19 年頭記者會見時(년두기자회견시)에 大統領閣下(대통령각하)께서는「사람이 自然(자연)을 破壞(파괴)하면 結局(결국) 自然(자연)은 人間(인간)에게 무서운 報復(보복)을 가하게 된다. 따라서 自然(자연)을 毁損(훼손)하는 것은 바로 人間自身(인간자신)을 破壞(파괴)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最近(최근)우리나라도 急速(급속)한 工業化(공업화)에 따라 自然(자연)이 被害(피해)를 받고 있다. 이러한 自然(자연)의 被害(피해)를 防止(방지)하자는것이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이다」라고 말씀하심으로써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 基本目標(기본목표)를 明白(명백)하게 밝히셨다. 그리고「自然(자연)을 保護(보호)하는데는 여러 가지 方法(방법)이 있다. 制度的(제도적)인 面(면)에서 法(법)으로 團束(단속)한다거나 政府(정부)가 計劃(계획)을 세우고 推進(추진)하는 方法(방법)도 必要(필요)하다.그러나 根源的 (근원적)으로는 自然(자연)을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이 앞서야 한다」고 말씀하시고「우리 江山(강산),우리 自然(자연)을 내몸같이 아끼고 保護(보호)하는 精神(정신)이 바로 나라사랑 情神(정신)」임을 强調(강조)하심으로써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을 國民運動(국민운동)으로서 展開(전개)하되 國民(국민)들의 自然(자연)사랑 心性(심성)을 일깨워 이것이 곧愛國運動(애국운동)으로 昇華展開(승화전개)될 수 있도록 推進(추진)해 나갈 것을 力說(역설)하셨다.


한편 78. 2. 16 忠淸北道(충청북도) 年頭巡視時(년두순시시)에는「學生(학생)들에 대한 精神敎育(정신교육)을 하는데는 여러 가지 方法(방법)이 있겠지만 自然(자연)을 사랑할줄 아는 情緖(정서)를 기르고 自己(자기)의 國土(국토)와 祖國(조국)을 사랑하는 愛國心(애국심)을 기르는데 있어서는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이 가장 손쉽고 가까이서 할 수 있고 언제든지 할 수 있는 運動(운동)이라고 생각한다.

自然保護(자연보호)의 對象(대상)은 큰 山(산)이나 觀光地(관광지), 寺刹(사찰)이나 史蹟地(사적지)라고만 생각하는데 우리들이 日常(일상)살고 있는 生活周邊(생활주변)의 손쉬운 일부터 實薦(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그 實薦方法(실천방법)을 提示(제시)해 주시기도 하셨다.

그리고 78. 9. 23에는 서울 牛耳洞(우이동) 溪谷(계곡)에서 親(친)히 淨化作業(정화작업)에 參與(참여)하시고 「自然保護運動 (자연보호운동)을 하려면 澈底(철저)히 해야하고 形式的(형식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만 주을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까지도 自然(자연)의 섭리에 따라 깨끗이 醇化(순화)하는 자세로 구석구석의 汚物(오물)을 徹底(철저)히 주어 自己(자기)자식들이 맨발로 놀더라도 다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은 무엇이든지 徹底(철저)히 해야 된다는 것을 實踐(실천)하는 운동이라고 强調(강조)하셨다.

이처럼 大統領閣下(대통령각하)께서는 自然保護(자연보호)에 關(관)한 뚜렷한 哲學(철학)과 信念(신념)을 가지고 이 運動(운동)의 重要性(중요성)을 機會(기회)있을 때마다 强調(강조)해 오셨다.

自然保護(자연보호)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問題(문제)가 아니라 全人類(전인류)의 問題(문제)이다. 多幸(다행)히도 우리나라는 工業化(공업화)가 우리보다 앞서간 先進國(선진국)에서처럼 回復不能(회복불능)의 狀態(상태)에 까지 이르지는 않고 있지만 더 深刻(심각)해지기 前(전)에 우리들의 슬기와 精誠(정성)을 다해 自然(자연)의 破壞(파괴)를 막고 깨끗한 自然環境(자연환경)을 維持(유지)해 나가자는 것이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의 目的(목적)이다. 따라서 自然保護運動(자연보호운동)은 高度産業社會(고도산업사회)를 建設(건설)하면서도 깨끗하고 아름다운 生活環境(생활환경)속에서 健康(건강)하고 豊饒(풍요)한 國民生活(국민생활)을 누리게 하시려는 朴大統領閣下(박대통령각하)의 遠大(원대)하고도 높으신 經論(경론)에 바탕을 둔 愛國運動(애국운동)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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