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간 박정희

동상(구미초등학교)

박정희 대통령 동상(구미초등학교)1991년 건립

동상 기문

앞면

금오 영봉의 정기는 님의 드높은 기상을 길렀고 굽이 도는 저 낙동강의 자애는 애국 애족하는 닝의 정을 기르셨으니 오늘 나 또한 이 교정에서 태양보다 더 뜨거운 님의 얼을 가슴 속에 깊이깊이 새기련다.

뒷면

박 정희 대통령께서는 이 고장 상모동에서 가난한 농민 박 성빈씨와 백 남의 여사의7남매중 막내로 1917년 11월 14일에 태어나시었다.

찌든 가난에 일제의 수탈 또한 날로 더할 때라 주림과 추위를 참아가며 미투리 발로 20리가 넘는 험한 길을 걸어서 1932년 제11회로 졸업하신 우리의 선배님이시다. 그 해 대구사범학교에 장학생으로 진학. 1937년 졸업하면서 문경국민학교 교사로 발령. 3년간 봉직하시었다.

그러나 일제 식민지하의 조국을 구하는 길은 훌륭한 군지휘관이 되는 길밖에 없다고 판단. 청운의 꿈을 안고 만주군관학교를 거쳐 1942년 일본 육사에 입교. 1944년 졸업으로 임관하시었다. 그 이듬해 8.15광복을 맞아 국군이 창설되자 조국의 간성이 되고자 다시 육사에 입교하시어 1946년 제2기로 졸업 소위로 임관하시었다.

곧이어 특진하고 6.25동란 중에는 탁월한 능력이 인정되어 승진이 거듭되더니 1954년에는 준장으로 군 내에서 가장 젊고 장래가 촉망되는 장군으로 손 꼽혔으며 부하들의 고충을 귀담아 듣는 자애롭고 소박하며 과묵한 성품에 인자한 덕장으로 청렴한 지휘관으로 명망이 높았다.

1963년에 제5대 대통령으로 당선이래6.7.8.9대 등 5대에 걸쳐 대통령을 역임하면서 근면 자조 협동을 기조로 새마을 운동을 창시하시고 과감한 공업에 투자로 수출입국의 터전을 마련하시었다. 한편으로는 녹색혁명으로 인한 식량의 자급화로 5천년의 묵은 보릿고개를 허무셨으며 자연보호헌장 그리고 어린이와 노인 헌장을 선포하는 등 복지의 기반을 닦으셨고 국제정세를 감안. 자주국방의 기틀과 7.4공동성명으로 남북대화와 평화통일의 기반을 닦으시는 등 실로 헤아릴 수 없는 치적을 남기시었다.

찌들기만하던 가난에서 민족은 중흥했고 세계속의 한국으로 조국은 근대화 되었었다.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