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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적

새로운 교육 제도의 도입

새마을운동을 성공(成功)시킨 네 번째 요인(要因)은 새로운 방법(方法)의 사회교육(社會敎育)제도(制度)를 도입하였다는 점이다.

어떠한 형태의 교육(敎育)이든 그 전통적인 유형(類型)은 아는 자(者)가 모르는 자(者)를 대상으로 하거나 학력(學歷)이 높은 사람이 학력(學歷)이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새마을 교육(敎育)은 재래(在來)의 교육 형태와는 전혀 다른 유형(類型)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데 그 특징(特徵)이 있다. 다시말하면 종래의 이론가(理論家)중심의 교육방법(敎育方法)이 실천가(實踐家)중심의 교육방식(方式)으로 바뀌었을 뿐 아니라 가설적(假說的) 내용(內容)위주의 교육방법이 사실적(事實的) 탐구(探求)위주의 교육방법으로 전환된 것이다.


새마을운동은 가난을 추방하기 위한 대중적(大衆的) 실천운동(實踐運動)으로 출범하였기 때문에 이론정립(理論定立)에 앞서 실제행동(實際行動)에 주력하였으며 이론추구(理論追求)보다는 문제해결(問題解決)을 더욱 중시하였다. 따라서 새마을교육(敎育)도 사회적(社會的) 지위(地位)의 고하(高下)간에 농민(農民)에 의한 교육, 체험자(體驗者)에 의한 교육, 사례중심(事例中心)의 교육을 광범위하게 실시함으로써 새마을운동에의 범국민적(汎國民的) 참여체제(參與體制)를 구현할 수 있었고 사업(事業) 전개과정(展開過程)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로 줄일 수 있었다.

이러한 사회교육(社會敎育)을 통하여 근면(勤勉), 자조(自助), 협동(協同)의 새마을정신이 고양(高揚)되었고 이로 인하여 새마을운동은 더욱 승화(昇華) 발전(發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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