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5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개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10-14 조회수 69

- 금오산에서 만나는 경북 대표 문화마을이야기


「2025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가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구미시 금오산 대주차장에서 펼쳐진다. 


 올해 11회째를 맞이하는 「경상북도 문화마을이야기 박람회」는 ‘이야기가 있는 경북 문화마을속으로!’라는 주제로 경북 지역 곳곳의 숨은 마을의 전통과 역사를 발굴하고자 기획되었으며, 도내 시·군을 대표하는 마을 20곳이 참여하는 화합 한마당 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문화마을이야기 및 특산물 홍보관, 지역예술인 초청 공연, 마을 문화공연 한마당 등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졌다.


 구미시에서는 대표로 도개 신라불교초전지 정보화마을이 참여하여 도리사, 초전지 모례가정, 향낭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 국산콩 토종 장류, 농촌체험프로그램 등을 홍보하여 오랜 전통과 역사를 소개하고 특히 현장에서 오미자를 활용한 수제 고추장 만들기 체험활동으로 방문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이어진 마을 문화공연 한마당에서는 상주 낙동면 신상2리 마을의 전통 농악 공연과, 안동 몽실언니 마을의 강아지똥 연극 등이 펼쳐졌다.


 구미시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아도화상이 신라불교를 최초로 전파한 도개면 신라불교초전지 마을의 유서깊은 전통을 소개하고, 토종 장류, 쌀 등 마을 특산물을 알릴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는 같은 기간 청춘힙합페스티벌(10.18.), 송정맛길 푸드페스티벌(10.18.~19.), 책과 함께하는 구미 독서문화축제(10.18.~19.) 등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