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인터넷방송

모바일 메뉴열기

본문내용

구미포커스

구미빵 베이쿠미 신제품 시식 품평회ㆍ구미성리학역사관 기획전시 연계 학술대회

ㅁ 구미빵 베이쿠미 신제품 시식 품평회

구미시는 지난 24일 오후3시 신라당베이커리에서 구미빵 “베이쿠미” 신제품에 대한 시식・품평회를 가졌다.

이날 시식회는 장세용 구미시장을 비롯하여 시의원, 교수,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존의 팥, 멜론 맛 외에 추가 개발된 고구마・호박 맛 베이쿠미의 신제품 품평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시식은 맛, 당도, 식감, 모양, 크기 등 제품에 대한 품평뿐만 아니라 상품성 제고 방안, 유통 판매에 관한 유익한 의견까지 공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시식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은 적극 수렴하여 베이쿠미 제조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미빵 베이쿠미는 2015년 구미시와 제과협회구미시지부 공동으로 구성된 T/F팀에서 개발하였고, bakery+구미의 합성어로 거북의 갈라진 등을 형상화하여 ’거북이 알빵‘ 이라고도 하며 장수와 복을 누리길 기원하는 속 뜻을 담고 있다.

신라당베이커리는 베이쿠미 지정제조업체로 생산성 제고와 품질 향상 및 전문 유통판매를 목적으로 지난해 공고를 통해 선정되었고, ’20. 8월 위생적 공정을 위한 HACCP 시설 인증을 완료하였으며, 같은 해 11월 일관성있는 맛과 품질 확보를 위한 Smart Factory 구축 또한 완료하여 베이쿠미 상품화 가치 제고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미시는 오는 10월부터 휴게소, 마트, 관광지 등에서 베이쿠미를 관광기념 먹거리로 판매할 예정이며, 다양한 홍보 판매를 통해 베이쿠미가 구미 대표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ㅁ 구미성리학역사관 기획전시 연계 학술대회

구미시는 6월 24일 오후 1시 30분 구미성리학역사관 야은관에서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서원’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기획전시 연계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장세용 구미시장을 비롯하여 지역의 서원 및 문중 관계자, 관심 있는 시민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열체크 및 출입명부 작성, 손세정제 사용, 마스크 착용, 좌석 띄어 앉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한국서원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역사학, 한문학 등 전문분야의 연구자가 금오서원을 비롯한 구미의 대표적인 서원들이 지닌 특성과 의의를 조명하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다.

이수환 영남대학교 교수의 ‘영남지역 서원건립 상황과 특징’을 주제로 한 기조발표를 시작으로, 정수환 한국학중앙연구원 실장의 조선후기 선산과 인동지역의 서원기록을 통한 구미지역 서원의 건립 추이를 살펴보는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현재 기획전시 중인 ‘금오서원’에 대한 연구성과도 눈에 띄었는데, 류영수 구미성리학역사관 연구관은 ‘금오서원 오현(五賢)과 구미 정신’이라는 주제로 창건 당시 금오서원의 원위치를 고찰하는 동시에 배향 오현의 삶과 정신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병훈 영남대학교 교수는 조선후기 금오서원의 건립과 운영양상을 조명하였다.

금오서원 이외에도 채광수 영남대학교 교수는 『노상추일기』를 중심으로 문산서원의 변천 과정과 문중의 서원 운영을 살펴보았고, 한재훈 연세대학교 교수는 16세기 성리학의 변화추이에 따른 낙봉서원 ‧ 동락서원 봉향 인물의 학문과 사상을 집중 조명하는 발표가 이어졌다.

구미성리학역사관 관계자는 “조선시대에 5개소의 사액서원이 존재했던 구미는 명실 공히 조선 성리학의 산실이었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구미의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


(우)39281 경북 구미시 송정대로55(송정동)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구미시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6 구미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