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인터넷방송

모바일 메뉴열기

본문내용

구미포커스

블룸 SK퓨얼셀 제조공장 개관식ㆍ주민참여형 마음행복 꽃밭가꾸기 조성사업

ㅁ 블룸 SK퓨얼셀 제조공장 개관식

구미 국가산업단지(1공단)에 위치한 블룸SK퓨얼셀 구미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

블룸SK퓨얼셀은 SK건설과 미국 첨단 신재생에너지기업인 블룸에너지의 합작법인(블룸 에너지 51%, SK건설 49%)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SOFC)]의 국산화를 위해 지난 1월 설립했다.

공장의 생산량은 연간 50MW이며, 국내 130여개 소재ㆍ부품업체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7년까지 고용인원은 400명, 연간 생산량을 400MW로 순차적으로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국내 생산이 없어 전량 수입했던 블룸에너지의 연료전지를 50%이상 국산화하고 구미를 제3국 수출 전진기지로 삼아 국내 소재ㆍ부품 중소기업의 불룸에너지 본사 납품을 비롯해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을 전했다.

구미시는 블룸SK퓨얼셀 구미공장 가동이 관내 관련 중소 제조업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정부에서 검토 중인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까지 도입이 된다면 그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장세용 시장은 “세계 여러 국가의 수소경제에 대한 관심과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코자 하는 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큰 발전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외 연료전지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

ㅁ 주민참여형 마음행복 꽃밭가꾸기 조성사업

선산읍에서는 2020. 10. 20(화) 16:00 선산읍 교리 2지구 일원에서 구미시장, 이정숙(前구미대학교 조경과 교수, 現인성교육문화진흥원 이사장), 자원봉사자(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관리사 과정 수료자), 관내 2개소 유치원 아이들, 관내 유관기관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참여형 “마음행복 꽃밭” 가꾸기』시작의 첫 발을 내딛었다.

선산읍 교리 2지구에 위치한 이곳은 공무원아파트 예정부지로 그간 불법경작 및 불법쓰레기로 몸살을 앓았던 1만 3천평의 공동주택용지의 유휴부지로 최근 코로나19로 힘겨워 하는 시민들에게 건강한 삶,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구미시청 회계과, 선산출장소, 농업기술센터와 협의를 거처 봄에는 유채꽃 가을에는 메밀꽃을 식재해 대규모 도시꽃밭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선산읍, 주민 참여형 “마음행복 꽃밭”은

▶ 환경정비를 통한 사전 민원차단 및 주민들에게 힐링공간 제공

해당 부지는 수차례 매각 유찰에 따른 부지활용 방안 모색 중 무성한 잡풀, 불법경작, 불법쓰레기 등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어 환경정비후 꽃밭을 조성하여 사전 민원을 차단함은 물론 올해 코로나19로 움츠리고 힘겨워 하는 시민들에게 건강한 삶, 힐링 공간 제공할 계획이다.

▶ 다양한 콘텐츠 활용

자연과 꽃을 모토로 대상지 부지내 정비시 나온 돌을 활용한 코로나19 극복 소망 돌탑 쌓기, 시민 자원봉사자 공개 모집을 통한 주민 참여 극대화로 자긍심 고취, 관내 유치원 아이들의 참여로 자연학습 체험장 활용,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관리사 교육 수료 봉사자를 통한 게릴라 정원 조성으로 이웃 간 소통의 장 마련, 관내 대학교 원예학과 연계한 힐링정원 조성 및 학생들의 조형물 작품 및 포토존 설치 등 다양한 콘텐츠로 코르나19 극복을 위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 주민 참여형 도시꽃밭의 성공적 모델 제시

임의적인 행정이 아닌 수혜자가 참여하는 행정체계가 이루어져, 주민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마을주민들에게 뿐만 아니라 마을을 찾는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선산읍이장협의회(회장 윤일해)에서는 코로나19로 힘겨워 하는 선산주민들을 위해 불법경작, 불법쓰레기로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공한지를 환경정비를 통한 주민들의 쉼터로 만들어준 선산읍과 자연과 꽃, 그리고 코로나19 극복 소망 돌탑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준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은 120만원 상당의 음료 및 간식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주민 참여형 마음행복 꽃밭 조성을 통해 마을 주민들이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공동체를 따뜻하게 가꿀 씨앗으로 거듭 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


(우)39281 경북 구미시 송정대로55(송정동)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구미시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6 구미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