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내용

구미포커스

구미시 3개 기업과 투자양해각서 체결 ㆍ 구미성리학역사관 첫 번째 기획전 개최

ㅁ 구미시 3개 기업과 투자양해각서 체결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21. 3. 4.(목) 9시 40분 구미시청 3층 상황실에서 ㈜그린패키지솔루션, ㈜세아메카닉스, 아주엠씨엠㈜ 3개 사와 900억 규모의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2021년 구미시의 첫 투자양해각서 체결로 계속되는 경제위기속에 구미의 경제를 살리는 불씨가 될 것이다.

□ ㈜그린패키지솔루션, 친환경 신소재 패키지 전문 기업!

㈜그린패키지솔루션은 식물성 원재료를 특수가공 처리하여 플라스틱, 스티로폼을 대체하는 친환경 신소재 패키지 전문기업이다.

2018년 설립된 ㈜그린패키지솔루션은 전기·전자제품, 화장품, 식품, 의약품 등에 사용되는 친환경 패키지를 개발 및 제조하여 굴지의 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금번 1차 52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550억원을 투자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 ㈜세아메카닉스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 도약

㈜세아메카닉스는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로 전기차, 수소차, ESS 등의 친환경 부품과 내연기관의 다이캐스팅 부품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뿐만 아니라 고속 성장 중인 2차전지 부품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어 향후 외형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이 기대된다.

㈜세아메카닉스는 250억원을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에 투자하여 증가되는 수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 아주엠씨엠㈜ 방화문틀 자동화 라인 분야 투자

아주엠씨엠㈜은 방화문, 건축내외장재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2005년 대구·경북 1호 벤처기업인 ㈜엠씨엠텍으로 시작하여 2016년 아주엠씨엠㈜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국내 굴지의 기업에 납품하고 있는 견실한 업체이다.

당해 투자는 늘어나는 물량 수주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문틀 자동화 라인 분야에 21년 100억 원을 투자하며, 23년까지 100억 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다.

투자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장세용 구미시장은“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기업 환경 속에서 구미 투자를 결정해준 ㈜그린패키지솔루션, ㈜세아메카닉스, 아주엠씨엠㈜ 대표께 감사드리며, 투자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투자기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ㅁ 구미성리학역사관 첫 번째 기획전 개최

구미시는 3월 4일 오후 2시 반 구미성리학역사관의 첫 번째 기획전 ‘금오서원(金烏書院), 나라의 보물이 되다’ 오픈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장세용 구미시장, 김재상 구미시의회의장을 비롯하여 금오서원 배향 5현 관련 문중 및 기획전시 추진위원장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소하게 진행되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출입명부 작성 및 발열체크, 손세정제 사용, 마스크 착용, 1m 생활 속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되었다.

구미성리학역사관의 첫 번째 기획전시는 구미가 배출한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야은 길재, 점필재 김종직, 신당 정붕, 송당 박영, 여헌 장현광 등 5현을 배향한 금오서원을 주제로 하였으며, 특히 지난 해 12월 금오서원의 정학당(正學堂), 상현묘(尙賢廟)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는 동시에 서원이 지닌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는 데 중점을 두었다.

기획전시 오픈행사에 이어 오후 3시부터 한국학중앙연구원 김학수 교수의 ‘구미지역 유교지식과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념특강이 진행되었다.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강당 수용인원의 50%인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시대 지식문화의 보급에 있어서 구미의 역할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 밖에도 구미성리학역사관은 기획전시와 연계하여 오는 6월 한국서원학회,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서원’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구미의 서원을 학술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구미 출신의 조선후기 무관인 서산와 노상추(盧尙樞, 1746~1829)가 17세인 1762년부터 84세인 1829년까지 68년의 일생을 기록한 <노상추 일기>를 주제로 하여 기획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다.

구미성리학역사관 관계자는 “연 2회 기획전시 개최를 통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구미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조선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금오서원, 나라의 보물이 되다’ 전시는 6월 30일까지 진행되며, 운영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 휴무일은 1월1일, 설날 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이다. 문의사항은 성리학역사관 사무실(480-2681~2687)로 문의하면 된다.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