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내용

구미포커스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및 정보화 시스템 최종보고회ㆍ제11기 구미시민명예기자단 위촉식

ㅁ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및 정보화 시스템 최종보고회

구미시는 2. 25.(목) 10:00 시청 상황실에서 자문위원, 사업 및 인·허가 관련부서 담당계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미시 도시생태현황지도 작성 및 정보화시스템 구축」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시생태현황지도는 생물군집이 서식하고 있거나 서식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공간을 생태 유형별로 분류한 도시지역의 상세한 생태자연도로써 자연환경 및 생태적 특성과 가치를 반영한 정밀공간 생태지도이다.

구미시 도시생태현황지도는 2019년 7월 착수하여 올해 3월 구축예정으로 구미시 일대의 식생현황, 동·식물상 등 계절별 자연생태계 조사 및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도심에 존재하는 특정 생물 서식 공간을 파악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동·식물상, 토지이용 및 피복도, 지형주제도 등 기본주제도와 생물서식공간의 구조·생태적 특성을 분류한 유형도, 생태적 특성과 가치를 등급화한 평가도 등을 작성하였다.

작성 결과에 따르면 구미시의 산림이 52.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경작지 20.34%, 초지 10.1%, 교통시설지 5.69%, 공업지 1.85%, 주거지 1.53%, 기타 7.59%순으로 나타났으며, 동·식물은 7개 분야 총 796종의 생육이 확인되었고, 식물, 양서류, 조류, 포유류, 저서무척추동물 등은 7개 분야 16종의 법정보호종이 확인되었다.

또한, 도시생태현황지도 구축에 따라 각 지역의 자연환경 보전 및 복원, 생태적 네트워크의 형성, 생태적인 토지이용 및 환경관리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관리의 기초자료로서 각종 토지이용, 개발계획의 수립·시행, 환경성 검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오늘 회의에 참석한 배용수 부시장은“구미시 도시생태현황지도 구축으로 건강한 도시의 청사진이 마련됨에 따라 가치 있는 자연은 보전하며 친환경적인 도시계획관리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환경친화도시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ㅁ 제11기 구미시민명예기자단 위촉식

구미시는 2. 25(목)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제11기 구미시 시민명예기자단 위촉식을 가졌다. 이날 위촉식은 위촉장 수여, 기자단 운영계획설명 및 기사작성법 교육, 기자단 임원선출 순으로 진행됐다.

2008년 창단 이래 올해 14년째를 맞이하는 구미시 시민명예기자단은 시정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취재해 알찬 정보를 시민에게 전달하며, 시와 시민간의 가교역할 및 구미시를 대내‧외에 알리는 소통메신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 한해 제11기 시민명예기자단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시청 홈페이지, 시정소식지를 통해 활동하게 되며, 취재활동과 기사작성에 따른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시민명예기자단에 ‘지역사랑과 시정발전에 열정을 담아 구미의 아름답고 희망찬 모습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에게 전달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만족도평가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