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닫기

행정 서비스 헌장제 소개

  • 글자 크게
  • 글자 작게
  • 본문 프린트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 트위터 공유하기 새창 열림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 행정 정보
  • 행정 서비스 헌장
  • 행정 서비스 헌장제 소개

행정서비스헌장제의 의의

  • PUBLIC SERVICE CHARTER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마크>의 의미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꽃과 새)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으로서,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와 행정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하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행정서비스 개념

행정서비스헌장제는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이 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헌장제 도입배경 및 목적

행정서비스헌장제는 선진국가를 중심으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행정개혁 차원에서 도입·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우리나라는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지난 50년간 유지되어 온 행정서비스 전달 체계의 구조와 틀을일대쇄신할 필요성에서 행정서비스 제공방식을 행정 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규제·절차 중심의 행정 행태를 고객 만족의 성과 중심으로 전환하고 정부 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 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행정업무 처리방식의 혁신을 위한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의 유도와 고품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경쟁·경영의 원리를 위해 1998년 6월 이 제도를 도입하여 역점시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추진 경위
  • 헌장제 도입 및 시범운영(1999년)
    •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대통령 훈령 발령('98. 6.30)
    • 구미시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회 규정 제정('99. 5.10)
    • 세정· 민원행정 등 7개 시범부서 지정·운영('99. 7. 1)
    • 행정서비스헌장운영 훈령 제정('99.11. 2)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도평가 우수상 수상('99.12.31)
  • 헌장제정·운영 확대(2000년)
    • 행정서비스헌장제 확대시행계획 수립·시행(2000. 2.12)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중앙평가 금상 수상(2000. 5.31)
    • 환경위생·건축행정 등 5개 부서 확대 제정·공표(2000. 7. 1)
  • 헌장제정 및 개정(2001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도평가 우수상 수상(2001. 3. 9)
    • 허가민원과 헌장 제정 및 12개 헌장 개정(2001. 9. 3)
  • 헌장제 운영의 내실화(2002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중앙평가 우수상 수상(2002. 4. 2)
    • 13개 헌장 개정(2002.11.26)
  • 통합헌장제 운영(2003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중앙평가 우수상 수상(2003. 3.18)
    • 본청·출장소·사업소 운영 12개 헌장을 통합하여 「구미시행정서비스헌장」으로 개정(2003. 9. 1)
  • 헌장제 운영의 정착화(2004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중앙평가 우수상 수상(2004. 3.31)
    • 13개 헌장 개정ㆍ공표(2004. 10. 4)
  • 헌장제 운영의 활성화(2005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행자부평가 우수상 수상(2005. 5.10)
    • 13개 헌장 개정ㆍ공표(2005. 12. 6)
  • 헌장운영(2006년)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중앙평가 모범상 수상 (06.06.30)
  • 헌장개정(2007년)
    • 교통행정분야, 형곡1동 등 13개 헌장 개정(07.12.28)
    • 행정서비스헌장 추진실태 도평가 장려상 수상(08. 6.30.)
  • 헌장 제·개정 운영 확대 (2008년)
    • 행정서비스헌장 11개부서 개정 (08.12.11)
    • 행정서비스헌장 12개부서 제정 (08.12.11)
    • 27개 읍·면·동 공통 이행기준 제정 (08.12.1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시민만족과   박지연   054-480-5304
최종 수정일
2016-11-07
페이지 만족도

바로가기

위로